본문 바로가기

지식&정보

엣지컴퓨팅(Edge Computing)이 주목 받고 있는 이유와 필요성 및 한계(단점)

반응형

 

 

엣지컴퓨팅(Edge Computing)이 주목 받고 있는 이유와 필요성 및 한계(단점)

 

 

 


1. 엣지컴퓨팅(Edge Computing)이 주목 받고 있는 이유와 필요성 

엣지 컴퓨팅이 주목을 받고 있는이유는 지연시간과 대역폭 사용을 큰 폭으로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어떻게 줄일 수 있을까요? 바로 컴퓨터를 데이터자원에 맥시멈까지 가깝게 만들 수 있는데에 의의를 두고 있습니다. 즉 엣지컴퓨팅이라는 것은 네트워크에서 프로그램(프로세스)를 적게 사용하면서 이렇게 줄인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는 사람의 네트워크에지(장치 혹은 서버)로 이동시킵니다. 그러면 데이터의 양이 압도적으로 줄여지는것이고 시간을 아낄 수 있으니 결국 "속도"가 빠르게 되는것입니다. 핵심은 통신장치와 상대적인 거리가 가깝냐 머냐의 차이로 이해가시면 될거같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아시겠지만 예전부터 지금까지의 역사를 보면 컴퓨터는 크기가 어마어마하게 큰 컴퓨터, 개인컴퓨터, 지금에이르러선 스마트폰까지 작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장치의 등장으로 예전에는 어려웠는던 컴퓨팅이 분산이 되어 효율적으로 사용이 되고 있는데 프로그램들이 실행이되면 이러한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기위한 데이터들이 자신이 소유하고 있는 하드웨어에 저장이 되곤 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하드웨어 뿐만이 아니라 네트워크 안에서도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예로 "클라우드"라는 시스템이 있습니다. 느껴지는게 하나 있으신가요? 바로 데이터를 저장하는 상대적인 거리가 더욱 가까워지고 편리해지고 있습니다. 엣지 컴퓨팅 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상대적인 거리가 더욱 가까워짐으로써 데이터 이동이 최소화 되는것이지요. 엣지 컴퓨팅의 기본적인 원리가 "상대적인 거리"에 있습니다.

예를 하나 들어봅시다. 큰 빌딩안에 운용이 되고 있는 CCTV들이 있습니다. 이런 CCTV들은 모든 영상을 하드웨어나 클라우드에 저장이 되고 있습니다. 필요가 없는 상황에도 24시간 영상을 저장을 하고 있어 서버에 굉장한 큰 부담을 안게 됩니다. 여기에 엣지컴퓨팅을 추가하면 모든 카메라 안에서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예를 들면 움직임이 있는 상황에서만 영상을 촬영하여 핵심적인 부분만 클라우드 서버에 저장을 하면 어떻게 될까요? 딱 감이 오신가요? 바로 저장공간과 시간, 비용을 최대한 아낄 수 있게 됩니다. CCTV를 열람할때도 중요한 순간만 영상을 보게되니 우리의 시간도 아끼게 될 수 있는 것입니다. 앞으로 엣지 컴퓨팅을 활용할 수 있는 사례들이 많이 있습니다. 수많은 사물인터넷 기계 및 장치, 자율주행차, 컴퓨터, 의료, 화상회의 등에서 활용 할 수 있습니다. 기계나 장치가 늘어나면 날 수록 하드웨어에는 한계가 있는데 엣지컴퓨팅을 이용하면 대역폭과 서버의 리소스를 최대한 아낄 수 있게됩니다. 그래서 앞으로의 전망을 보면 네트워크 엣지에 더 많은 프로세스를 가져와서 지연되는 시간을 감소시키고 비용을 아끼게 될거라는 상황을 간단하게 알 수 있습니다. 사물인터넷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기술이라 볼 수 있습니다.

 

 

 


2. 엣지컴퓨팅(Edge Computing)의 한계(단점)
이렇게 엄청난 장점들이 있는데 당연히 모든 기술에는 단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한 2가지 정도 예를 들어드리겠습니다. 첫번째 엣지컴퓨팅에 여러가지 장치가 혼합이 되고 추가가 되는데 보안에 문제가 생겨 전체적인 시스템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런부분에 있어 매우 조심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또한 엣지 컴퓨팅을 사용하려면 사양이 좋은 하드웨어가 많이 필요합니다. 기본적으로 CCTV가 정보를 클라우드로 보내는데는 문제가 없을 수 있겠지만 움직임을 감지하는 프로그램을 실행하려면 사양이 좋은 컴퓨터나 하드웨어가 필수로 갖춰져야 합니다. 하나 희망적인 부분은 하드웨어가 발전하면서 비용이 저렴해진다는 것입니다. 물론 하드웨어는 기술의 한계가 존재하겠지만 엣지컴퓨팅을 사용하는것에 대해 큰 어려움을 없을거라 생각합니다.

반응형